성취도 높은 팀 구성 방법
그룹 개발 단계입니다. 프로젝트 내에서 그룹을 개발하는 단계를 살펴봅시다. 형성 단계, 스토밍 단계, 표준화 단계, 수행 단계, 해산 단계가 있습니다. 이것이 그룹 개발의 다섯 단계입니다. 형성이 뭘까요? 팀원이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입니다. 팀이 형성될 때, 새 인원이 프로젝트에 영입될 때, 모든 사람이 서로를 알게 됩니다. 이것이 형성 단계입니다. 두 번째 단계가 스토밍입니다. 갈등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아주 우호적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약간의 갈등을 목격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관리하고 업무를 지시하기 때문에, 팀이 권위에 저항하면서 갈등이 시작됩니다. 여러분이 업무 지시를 받는다고 해봅시다. 신규 팀원으로서 거절을 하기 쉽습니다. 아니요, 싫습니다. 더 크게 저항할 수도 있습니다. 이 일을 하기 싫습니다. 이것이 스토밍 단계입니다. 세 번째, 표준화입니다. 팀원들이 절차를 운영하는데 동의합니다. 이후 이따금씩 이것이 내 일이구나. 하고 깨닫게 됩니다. 내가 이 일을 해야 해. 내가 해야 해, 내 일이니까. 자신의 업무를 깨달으면서 이 단계가 시작되며, 팀원으로서 노력을 기울이고 의무를 다하기 시작합니다. 수행 단계에서 팀원은 과제를 성취하고자 협력합니다. 아주 이해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산 단계입니다. 해산은 프로젝트가 완료됨에 따라 그룹이 흩어지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기여를 마치고 프로젝트가 종료에 접어듭니다. 팀원들이 팀에서 나와 흩어지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성취도 높은 팀을 만드는 방법
어떻게 성취도가 높은 팀을 만들까요? 프로젝트 관리자는 목표를 갖는 것만으로 팀원들의 프로젝트 기여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과 팀을 일으키는 단계를 준비하는데 세 가지 실용적인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음 슬라이드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팀을 눈에 띄게 만드세요. 좋은 행동에 보상을 주고 친분을 만드세요. 눈에 띄게 하라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조직 내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없도록 하라는 겁니다. 프로젝트에 대해 일종의 홍보를 하라는 거예요. 소통을 증진시킨 다음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용어와 언어를 도입하세요. 사람들에게 프로젝트 내에서 이 언어를 사용하라고 장려하세요. 이해하셨나요? 구글은 특정 언어를 도입했습니다. IBM에도 그들만의 언어가 있어요. 그렇지요? 프로젝트를 운영하다 보면 프로젝트에 특정되는 기술 언어 몇 가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 특정 언어를 프로젝트에 도입할 수 있습니다. 좋은 행동에 대해 보상합니다. 긍정적으로 기여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귀감이 되었을 때 잘했다고, 일을 잘 해냈다고 칭찬하십시오. 이런 행위로 좋은 행동이 반복됩니다. 나쁜 행동을 무시하고 좋은 행동만 권장하면, 사람들은 좋은 행동을 했을 때 관리자가 좋아한다는 것을 인지할 겁니다. 나쁜 행동을 하면, 관리자와 마주치기도 싫겠지요. 좋은 성과를 보상하기 위한 여러 가지 비금전적인 방법이 팀 내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데 아주 필수적입니다. 유연성, 창조성, 실용성을 보이십시오. 팀원들에게 영감을 주는데 중요합니다. 친분을 발전시키십시오. 여러분이 팀 관리자라면 일대일 관계를 만드세요. 관리자라면 한 번에 한 사람씩 만나며 팀원들과 개별적인 친분을 만드세요. 친분을 만드는 것이 팀 구성과 팀의 성과에 필수적입니다. 모범을 보이고, 좋은 성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피드백하며, 팀원들과 접근성과 일관성을 갖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오늘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특히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매일 팀을 만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장소, 다른 나라에 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국제화는 오늘날 프로젝트가 운영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는 여러 국가에서 파트너를 요청합니다. 각 파트너는 프로젝트 팀에 빠짐없이 출석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은 프로젝트 전체 팀원 간의 지속적인 소통에 달려 있습니다. 전자 매체, 특히 인터넷 기술의 발달 덕분에 이런 프로젝트가 자주 수행됩니다. 팀원이 직접 만나지 않는 가상 프로젝트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이 여러 나라에 있지만 인터넷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떨어진 팀원을 연결하기 위해 전자 매체를 활용하십시오. 가상의 팀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까요? 가능할 때마다 대면 통신을 활용하세요. 여러분은 팀 관리자로서 이들을 공동 포럼에 부를 수 있습니다. 적어도 몇 달이 지난 후에는 한 장소로 초대해 팀 전원이 직접 만나게 주선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상 대화를 할 때 팀원이 사라지게 두지 마십시오. 행동 강령을 마련하세요. 팀 내에 좋은 규율을 만드세요. 모든 사람을 소통에 포함시키세요. 그래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우리는 잘 나아가고 있습니까? 우리가 잘하지 못하고 있습니까? 팀 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갈등을 다루는 절차를 만드세요. 여러분은 팀 리더로서 팀 내에 갈등이 생길 때마다 이 문제를 다뤄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갈등 관리 기술이 중요합니다. 갈등은 여러분의 주요 관심사를 누군가가 좌절시켰거나 좌절시키려고 하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차릴 때 시작되는 과정입니다.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목표 중심, 행정, 팀 내부 대인 갈등이 있습니다. 몇 가지 갈등 원인을 살펴봅시다. 조직 차원 또는 대인 관계 차원이 있습니다. 보상 시스템이 훌륭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조직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자원 부족입니다. 돈이나 기타 기자재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불확실성입니다. 차별입니다. 타 부서에서 온 사람들은 다른 가치와 관행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결과, 이런 일들이 팀 내부 갈등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대인 관계
타인에 대한 오해를 뜻합니다. 이로 인해 저 사람은 좋고 이 사람은 나쁘지요. 이런 종류의 오해가 팀 내부에서 큰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는 의사소통입니다. 말씀드렸듯이, 여러분은 다른 배경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모읍니다. 그 결과, 의사소통을 하다 보면 팀 내 사람을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 다른 갈등의 씨앗입니다. 개인적인 원한과 편견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편견을 가집니다. 저기 출신 사람은 나쁘고, 여기 출신 사람은 좋다는 식으로요. 이런 종류의 신념과 편견 때문에 나쁜 경험이 장기간 계속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내에서 오랜 골칫거리가 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편견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갈등 해결 기술입니다. 조정입니다. 팀의 리더로서 무슨 일인지 사람들에게 알리고 직면하라는 뜻입니다.
중재
팀 내부 판단을 내리는 것을 뜻하며 관리자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통제
냉각기를 가지라는 겁니다. 어떤 경우에는 팀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다루지 않아도 됩니다. 시간이 흐른 후에 팀원들이 저절로 이해할 지도 모릅니다. 걱정 마세요. 누구도 팀 내부 일을 해결하느라 주말을 허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받아들이세요. 불가능하다는 것을요. 관리자로서, 팀 리더로서, 팀 내에서 일어날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어떤 일이 통제 불능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 또한 정상입니다. 제거하세요. 즉, 어떤 직원을 팀 내에서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차선책은 이 직원을 타 조직이나 타 부서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쉽게 이해하도록 갈등 해결 방법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팀원과 팀 리더로서 협상
팀원과 팀 리더로서 협상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또 다른 필수 요소입니다. 협상은 영향력을 생산적으로 발휘하는 관리자의 능력에 입각한 과정입니다. 협상에 들어가기 전에 질문해야 합니다. 어디까지가 내 권한인가? 문제를 해결하고 협상을 하는데 어떤 시간 압박이 있나? 상대방을 신뢰하는가? 이것이 협상에 들어가기 전에 해야 할 주요 질문입니다. 원칙에 입각한 협상입니다. 협상을 할 때 사람과 문제를 분리하십시오. 협상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지 마십시오. 협상 팀에서 팀원의 지위가 아닌 이익에 집중하십시오. 상호 이득을 위한 선택을 마련하십시오. 객관적인 기준을 활용하겠다고 주장하십시오.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개발하라는 뜻입니다. 객관적인 데이터와 기타 측정 가능한 기준이 종종 정확한 협상을 위한 최선의 근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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