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방법과 내용
전략경영은 과학입니다. 분명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내 기능을 수립, 실행, 평가하는 훌륭한 과학입니다. 모든 조직은 몇 가지 목적을 가지고 설립됩니다. 이윤일 수도 있고 시장 점유를 얻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조직에 따라 전략경영이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전략경영에는 비전과 사명을 개발하는 일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몇몇 선진국은 비전과 사명을 명확히 공표합니다. 전략 경영 프로세스가 조직 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확인하는데 비전과 사명을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비전이란 무엇일까요? 삼성, 애플, 구글과 같은 대기업을 볼까요?
비전과 사명개발의 중요성
구글에 들어가 삼성과 맥도널드, 애플의 비전을 보세요. 문구가 있을 거예요. 비전은 조직의 장기적인 관점입니다. 국가에서 비전은 향후 15년 또는 20년 후에 국가가 어떻게 될지 바라보는 것입니다. 비전은 누가 만들까요? 국가 지도자가 만듭니다. 국무총리일 수도 있고 나라에서 가장 막강한 사람인 대통령일 수도 있어요. 누가 회사의 비전을 만들까요? 조직의 CEO나 회장 등 지도자일 겁니다. 그리고 사명은 조직의 존재 목적을 설명한 것입니다. 더 설명드리자면, 사명은 조직의 비전에 다가가기 위한 전략입니다. 구글에 접속해서 보세요. 삼성의 사명이 무엇인가요? 구글의 사명은요? 맥도널드의 사명은요? 비전과 사명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이것을 읽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제 이해하셨나요? 비전은 조직의 장기적 관점이고 사명은 조직을 운영하는 목적입니다. 이제 수립, 실행, 평가와 상호 의사결정, 조직 목표 달성을 이해해 봅시다. 수립, 실행, 평가입니다. 비전과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누가 이 일을 할까요? 평범한 직원이 할까요? 아니에요. 중급 관리자가 할까요? 아니에요. 조직의 최고 경영진이 해야 합니다. 이후 실행은 다양한 직급이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최고 직급이 조직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하고 확인할 것입니다. 이러한 업무를 위해서, 서로 다른 부서, 다른 조직 부서 간의 상호작용이 있을 것입니다. 회계 부서도 마케팅 부서도, 경영 부서도 IT 부서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조직 안에는 여러 부서가 있습니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활동과 상호 의사결정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비전과 사명 개발을 분명히 이해했습니다. 우리는 사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사명을 통해 조직이 무엇을 성취하길 바라는지 혹은 최고 경영진이 미래 어느 시점에 조직이 어떤 모습이길 바라는지를 알 수 있으니까요. 일, 이 년이 아니에요. 십 년, 십오 년이 될 수 있어요. 아주 길지요? 때문에 비전 개발이 아주 중요합니다. 직무 위임을 위해서라도, 회사는 자신의 사명을 만들어야 합니다.
전략 수립
회사 비전이나 사명을 개발하고, 강점, 약점, 외부 기회와 위협을 평가하며, 장기 목표를 세우고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회사 강점이란 뭘까요? 회사에서 자본력이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 같은 회사는 햄버거 산업에 노하우가 있습니다. 강점이지요. 명성 또한 강점입니다. 자본력과 전 세계 네트워크가 강점입니다. 약점은, 맥도널드의 경우 판매가 될 수 있습니다. 아마 100% 건강식품은 아닐 거예요, 그렇지요? 때문에 건강을 염려하는 고객 상대로는 약점입니다. 강점과 약점의 예를 들었습니다. 외부 기회를 살펴볼까요? 기회란 무엇입니까? 기회는 어디서 옵니까? 조직 내부의 바깥에서 옵니다. 조직 밖에서요. 맥도널드를 예로 들게요. 오늘날 사람들은 바빠서 다들 간편한 식사를 찾습니다. 기회는 간편한 식사입니다. 맥도널드는 간편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지요. 테이크아웃도요. 이것이 맥도널드가 햄버거를 더 많이 팔게 되는 기회입니다. 위협입니다. 건강에 대한 의식이 될 수도, 새로운 회사의 진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역 회사가 진입해오면 회사에 위협이 됩니다. 때문에 장기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5년이 될 수 있고, 2~5년도 장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5년 안에 매출을 10% 늘리겠다. 이것이 장기 목표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할까요? 목표 설정과 실행은 다른 문제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일들을 수립, 실행, 그리고 평가 단계에서 수행합니다. 모든 일이 끝날 때면 가끔씩 회사 관리자로서, 사명을 통해 회사 비전을 달성하는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평가하고 확인하기 위해, 최고 CEO, CEO 또는 회장, 이사회와 협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회사는 비즈니스 기회에 응답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판매를 개시합니다. 이것이 삼성과 애플에서 하는 일입니다. 이들은 매년 새 모델을 출시합니다. 이것이 회사 목표의 한 예입니다. 상호 의사결정입니다. 대기업에는 부서가 아주 많습니다. 조직 내에 수천 명의 직원을 두는 등 규모가 아주 크기 때문에 부서가 하나가 아닙니다.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을 한 부서로 묶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은 기술자, 엔지니어, 회계사, IT 인력, 마케팅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조직 규모에 따라 아주 많은 부서와 국제부가 필요합니다. 부서를 나누면 직원들이 한 부서에서만 일할 수가 없습니다. 직원이 부서 이동을 해야 하며, 이런 이유로 상호 의사결정이 일어납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무군의 전문가가 한데 모여 팀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상호 의사결정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목표
목표 달성입니다. 목표에 대해선 말씀드렸습니다. 무엇이 목표가 될 수 있을까요? 이윤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 점유도 될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더 절약하는 것도요. 프로젝트는 회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구입니다. 프로젝트 경영으로 회사는 외부 시장에 효율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회사 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새 고객을 선도할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업에서 진전하는 여러분의 방법입니다. 프로젝트 관리는 조직 목표를 최적화하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프로젝트는 전략을 쌓아 올리는 벽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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